MY MENU

이너힐스토리

제목

감정변화로 안면홍조가 온다면 자율신경계가 원인입니다.

내용


안면홍조는 얼굴, , 상체에 달아오르는 느낌이 들고, 피부가 붉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당황스러운 일이 있거나 화가 나는 등 불쾌한 감정을 느낄 때, 술이나 매운 음식을 먹었을 때, 갑작스러운 온도 변화가 있을 때 얼굴이 붉어지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지만, 시간이 지나도 붉은 기가 지속되고 증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난다면 안면홍조를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안면홍조란?





안면홍조는 얼굴이 붉어지는 증상으로 짧은 시간동안 반복적으로 나타납니다. 얼굴 피부가 붉어지는 것은 피부 밑 작은 혈관들의 수가 많아지거나, 작은 혈관 속으로 흐르는 피의 양이 증가하기 때문인데요, 이런 현상은 히스타민과 같이 혈관을 확장시키는 물질이 분비되거나 피부 밑 혈관의 확장과 수축을 조절하는 자율신경이 활성화되어 나타나게 됩니다.

이에 따라 얼굴에 강한 열감이 느껴지며 피부가 붉어지고, 차갑고 끈적끈적한 땀이 나기도 하며 머리에서 목, 가슴 등 아래 방향으로 붉은 기가 확장되기도 합니다.

 


안면홍조의 원인


 

-감정변화로 인한 자율신경 자극





당황하거나 화가 나는 상황 등에서는 혈관이 확장되며 홍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춘기의 소녀들에게도 안면 홍조가 자주 나타나는데요, 이 시기에 감정변화가 심하고 그에 따라 자율 신경이 자극되면서 피부의 혈관이 늘어나게 되기 때문입니다.

 


-폐경과 동반되는 안면홍조




안면홍조는 폐경 후 여성이 흔히 경험하는 증상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폐경 후 안면홍조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는데요, 땀을 흘리는 발한 증상을 종종 동반하기도 하며 얼굴 중앙 부위, 특히 코 주변부와 같이 돌출한 부위와 뺨, , 이마 등에 주로 발생하는 주사(로사세아) 질환에 의해서도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외선 노출




피부가 자외선에 노출되면 피부혈관을 둘러싸고 있는 섬유가 손상되며 변성이 일어납니다. 이는 피부 노화, 혈관의 확장으로 이어져 안면 홍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만성 피부질환




여드름, 아토피 피부염, 지루성 피부염 등과 같이 피부 염증이 만성화 된 경우 피부질환의 후유증으로 안면홍조가 나타나기도 하는데요, 또한 스테로이드가 포함된 약물을 장기간 도포 할 경우 피부가 얇아지고 혈관이 확장되어 안면홍조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밖에도 여러 약제, 음주, 음식에 의해 안면홍조가 발생할 수 있으며 당뇨병, 비만, 카르시노이드 증후군 등의 질환에서도 안면 홍조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안면홍조의 예방과 치료





안면홍조를 예방하고 치료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혈관 확장의 원인을 찾아 관리하는 것입니다. 자외선 노출이 원인이 되는 경우 자외선 차단제 사용을, 급격한 온도 변화에 취약한 경우 노출 피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한 것이죠.

금주와 금연, 올바른 식습관, 규칙적인 생활과 스트레스 조절, 규칙적인 운동 등도 일상생활에서 안면홍조 증상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일상생활에서의 생활 습관 교정만으로 안면홍조가 개선되지 않는다면,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표적으로 폐경과 동반되는 홍조는 호르몬 요법을, 감정변화로 인한 자율신경 자극이 원인인 경우 정신과 치료나 자율 신경에 의해 혈관이 늘어나는 것을 막아주는 자율신경 치료가 도움이 됩니다. 특히 자율신경 치료는 교감신경 과긴장 등 자율신경 조절의 불균형을 바로잡고 자율신경을 정상화해 혈관의 수축 확장이 적절히 조절되도록 도움을 줍니다.

 

안면 홍조는 시간이 지날수록 점차 악화되는 경향을 보이며 원인 질환에 따라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따라서 조기에 증상을 발견하고 전문의의 진단을 받아 꾸준히 관리와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계속되는 안면홍조로 고민하고 계시다면, 연세이너힐의원에서 자율신경 치료를 시작하세요! 연세이너힐의원이 안면홍조의 원인을 파악하는 정확한 진료를 통해 안면홍조 고민을 속 시원히 해결해드리겠습니다.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